메뉴 건너뛰기

콜럼비아 제일장로교회

목회자 컬럼

둔필승총 Record wins

웹지기 2017.08.26 18:29 조회 수 : 161

주일 2017-08-27 

다산 정약용은 ‘기록 광’으로도 유명합니다. 둔필승총: 아무리 무딘 기록도 총기 있는 기억력보다 낫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 교회는 1999년 지금 이 자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올해로 18주년을 맞습니다. 교회 역사를 정리하기 위해 자료를 찾아 보았지만, 초기 기록은 많이 유실되고 주보도 일부만 남아 있습니다. 미국 서부 개척 시대에 개인 기록과 지역사회에 관한 기록은 대부분 교회의 기록물에 의존합니다. 기록물 보관을 관공서가 담당하기 전까지는 출생과 유아 세례, 결혼에서 사망까지, 그리고 지역사회의 주요 행사까지 교회 기록물은 미국의 초기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소중한 역사 기록물입니다.

 

미국의 한인 이민사를 연구할 때도, 교회 기록물은 중요한 사료 중 하나입니다. 초창기부터 교회를 중심으로 한인 이민사회가 형성되었기 때문입니다. 그 전통은 지금도 상당 부분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도 교회 기록물을 잘 정리해서 보관하는 일은 필요합니다. 물론 대부분은 매주 발행되는 주보에 기록으로 남습니다. 팔 년 전 제가 온 이래로 우리 교회 기록물은 웹사이트에 올려진 것들과 함께, 회의록들과 교회 요람, 그리고 교적부 등이 별도로 정리되어 보관되고 있습니다. 재정에 관한 기록은, IRS의 요건에 맞춰 지난 오 년치만 보관됩니다. 목회실에 보관된 하늘색 박스들이 그것들이고, 열람이 가능합니다.

 

일관성을 유지해서 integrity를 잃지 않는 데도 기록은 쓸모 있는 재료가 됩니다. 설령 아무리 재주가 좋은 사람이라도 또 좋은 의도라 하더라도, 일관성이 없이 기준을 바꾸거나 말을 바꾸는 사람은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주님의 교회로서의 공신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integrity는 반드시 유지돼야 합니다. 기록물 관리와 보관이 그 일에 도움이 됩니다. 저도 설교 자료나 교회 기록물들을 보다, 문득 제 입장이 달라진 것을 확인하고 바로 잡을 때가 있습니다. 교우들이 자주 바뀌는 교회에서는 계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기록물을 생산하고 보관하는 일이 꼭 필요합니다. 그래서 목회실 파일 캐비넷에 부서별 폴더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직접 전달하기도 하지만, 계속성 유지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기록물들은 목회실 케비넷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두 사도와 함께 베드로는 변화산(막9:2-13)에서 놀라운 경험을 직접합니다. 그런데 그 생생한 경험보다도, ’더 확실한 예언’(벧후1:19)을 강조합니다. 곧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성경입니다. 교회와 교회원이 유지할 integrity는 개인이나 공동체의 됨됨이에서 나오지만, 그 됨됨이는 결국 성경의 진리에 따른 일관성 이라야 합니다. 시대가 변하고 상황이 달라질지라도,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룰”(마5:18) 것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