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콜럼비아 제일장로교회

목회자 컬럼

재정 감사와 예산위원

웹지기 2014.11.14 16:38 조회 수 : 509

주일 2014-11-16 

지난 주 제직수련회에서 2014년도 재정 감사와 2015년도 예산 위원들을 선임 했습니다매해 반복되는 일이고 지난 해 컬럼에도 썼지만새로 임명된 분들도 계시고 교우님 모두 아시는 것이 유익할 것 같아서 다시 말씀드립니다건강하고 균형잡힌 교회를 만들 책임은 교우들 전체의 몫입니다서로 믿고 맡기지만, 늘 건강한 긴장은 동시에 필요합니다절대 권력이 부패하는 것처럼견제와 감시가 없는 신뢰는 남용되기 쉽습니다그래서 매해 담당자가 아닌 분을 세워서 재정을 감사받고, 각 부장이 올린 예산을 조정할 예산위원회가 이제 활동을 시작합니다.

감사들은 재정사역부에서 12월 둘째주까지 모든 서류를 넘겨받아서, 재정이 적법하고 적절하게 집행되었나 살피시고그 결과를 당회에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회가 건강하려면 재정이 투명하게 집행되어야 하고그것이 감사 결과로도 나타나야만 합니다보고된 감사 결과는 공동의회에도 보고될 것입니다. 감사 도중에 알게된 개인의 헌금 내역이나공개해서는 안될 내용은 절대 발설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위원회는 11월말까지 세운 각 사역부 활동 계획에 근거한 예산안을 조정해 12월 셋째 주까지 당회에 보고하고, 12월 마지막 주에 있는 제직회에서 예산안을 공동의회에 상정할 것입니다먼저 수입 계획을 세우고거기 맞춰 부서별 지출이 맞게 계수를 조정하실 때, 각 부장들과 긴밀히 의사 소통하셔서 계수를 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우리 교회는 공동 의회가 승인한 예산을 사역 부장에게 집행할 수 있게 권한을 위임합니다따라서 지출청구자가 부장일 경우는 반드시 재정 부장이 승인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그리고 교회 일로 구매하실 때는반드시 면세증 (Tax Exempt Form)을 사용해 세금을 감면 받으시기 바랍니다메일박스 오른편 칸에 있습니다물론 면세증을 개인적 용도로 쓰는 것은 법을 어기는 일입니다. Walmart나 Sams Club에서 구입하실 때는교회에 있는 별도의 카드가 필요합니다.

넉넉치 못하고 빠듯한 재정일수록 모든 교우들이 아끼고 절약하면서 함께 이겨 나가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많고 적음보다 어떤 원칙에 따라 얼마나 투명하고 건전하게 쓰느냐가 중요합니다크든 작든 주님 보시기 합당한 원리와 절차에 따라 집행하는 것을 통해우리 공동체가 함께 청지기 훈련의 기회로 삼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좀 복잡할 수도 있는 절차를 지난 해에 이어 다시 컬럼을 통해 자세히 말씀 드립니다모든 과정이 주님 보시기 아름답게 이뤄질 수 있도록, 그리고 수고하실 감사들과 예산위원들이 주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충성을 다하실 수 있도록 기도로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