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콜럼비아 제일장로교회

성경대학 자료실

성경통독 질의 응답-1

웹지기 2016.11.08 09:16 조회 수 : 276

성경 통독중에 생긴 궁금증에 대한 간단한 답변들입니다.

통독하는 다른 분들의 유익을 위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생기는 질문에 대해 답변을 올려드릴 계획입니다.

 

질문1) 창 48:5-6 요셉의 두 아들을 왜 야곱의 아들들로 삼으신 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이스라엘 상속법에 장자는 곱절로 상속을 받습니다. 요셉이 열한번째 아들임에도 불구하고, 야곱은 요셉에게 장자권을 부여합니다. 야곱 가족(언약백성)이 가나안의 기근을 피해 애굽으로 와서 안전하게 정착하는 데 결정적 기여한 것에 대한 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야곱은 요셉의 두 아들을 자기 아들로 받아들인 방법을 통해, 상속 지분이 손자인 요셉의 두 아들에게 가게 합니다. 나머지 열한 아들들 항렬과 같게 조정해 요셉에게 곱절의 몫이 돌아가게 한 것입니다. 이런 요셉에 대한 야곱의 장자 축복때문에 훗날 열두 지파로 세워질 때, 요셉의 두 아들 이름으로 두 지파가 생기고 그 결과 가나안 땅을 분배받을 때도 곱절로 분배받게 됩니다.

 

질문2) 출 6:2-3 하나님이 그전에는 여호와로 나타나지 아니하신건지요? 창 4:26에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는 사람들이 부르기만 하고 하나님이 안 나타나신 건가요?

답변: 비록 여호와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불려진 것은 창4:26이지만, 모세와 이스라엘 뱍성들에게 당신을 드러내신 그런 특별한 방식, 즉 당신 이름이 무엇을 뜻하는 지를 보여 주신 방식으로는 나타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모세가 하나님의 성호를 여쭐 때 답하시면서 알리신 방식으로는 그 이전에는 나타나지 않으셨다는 뜻입니다.